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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EP 장애인을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

서울시불나방 2024. 4. 21.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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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EP의 개념
특수교육 대상자의 능력개발을 위해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교육

2) IEP의 특징
개별화 프로그램은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이 가능하며, 장애인 개인별 개별화를 목표로 하므로, 규준과 비교하지 않는다

3) IEP의 법적근거
‘장애인 등에 관한 교육법’ 제 22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교육방법으로, 장애학생 교육의 기초로 활용

4) IEP의 목적

  • 장애인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교육서비스 보장
  • 학교와 가정의 가교역할 확대와 상호 연대 실현
  • 부모와 학교 간의 의사소통 수단


5) IEP의 기능

  • 관리기능: 개별화된 필요헌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허는 관리도구
  • 점검기능: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자원의 효과적 활용에 대한 점검기능
  • 평가기능: 계획된 목표와 실행의 정도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역할
  • 의사소통기능: 부모와 학교 사이의 의사소통 기능


6) IEP의 구성

  1. 인적사항
  2. 현재의 능력수준
  3. 연간지도목표(장기목표)
  4. 단기지도목표(단기목표)
  5. 관련보조 서비스
  6. 전환에 대한 계획
  7. 시작과 종결 시기
  8. 평가절차와 시간계획
  9. IEP 작성시 고려사항

IEP 실행절차

  • 의뢰: 교사나 지도자, 보호자, 개인 등이 의뢰 할 수 있고, 특수학교의 경우 교사가 주도적 연할 수행
  • 진단 및 평가: 장애 판단을 내리기 위해 규준, 준거 내용, 생태학적 평가, 관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진단 및 평가
  • 사정: 진단.평가를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 여부 확인허고, 개별화 교육계획서 작성
  • 통보: 판정 결과를 보호자에게 알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정보제공
  • 실행: 통합 프로그램에 필요하면 분리해서 진행가능
  • 재검토: 실행 후 개인의 성취수준에 대한 평가로 프로그램의 지속여부 또는 수정에 관한 결정


IEP의 실행절차
의뢰 - 진단및평가 - 사정 - 통보- 실행 - 재검토

IEP 지원팀 구성

  • 필수참여자: 장애인지도자(교사), 보호자, 지역대표,심리치료사, 전환서비스 대표
  • 선택참여자: 일반체육지도자, 센터장, 보조지도자(자원봉사자), 물리치료사, 언어치료사, 레크레이션지도자,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IEP의 목표 진술의 개념

  • 교육학에서 교육목표는 정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 목표는 구체적 행위 동사를 사용하며, 명시적으로 진술되어야 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결과가 표현되어야 하며, 상황이나 조건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IEP 목표 진술의 3요소

  • 조건: 상황이나 조건 제시
  • 달성 기준: 목표달성에 대한 판단 기준 설정
  • 성취행동: 학습 후 나타나는 결과로, 객관적 관찰과 측정을 표기,


ITP(IEP의 하부계획 개별화 전환계획)

  • IEP늬 하부 계획으로 장애인 개별화 전환계획이다
  • 장애인이 사회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특별히 중점을 두어야 할 일들에 대한 방향을 정함
  • 장애학생이 16세가 되기 전 전환 서비스계획이 제시되고, 매년 개정되어야 한다


ITP의 내용

  • 사회생활과 개인 생활등을 포함한다
  • ITP는 개인의 선호도와 잠재력을 기초로 하여 분야별 결과중심의 목표를 정하되 장애 학생이 개별화 전환계획 회의에 참여해 스스로 목표를 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교육기관 이외에 성인 서비스 관련 기관의 대표들이 참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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