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5. 특수체육의 사정과 평가

서울시불나방 2024. 4. 21. 15:34
728x90
반응형

사정의 개요

장애인 사정의 개념

  • 장애인 대상으로 교육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
  • 스포츠지도자는 장애인의 스포츠 욕구를 파악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고, 장애에 대해 사정할 수 있어야 한다.

장애인 사정: 장애인의 배치, 프로그램 계획 등에 관한 의서결정 목적의 자료 수집과 해석의 과정

사정의 유형

1) 공식적 사정과 비공식적 사정

  • 공식 사정: 특정 목적을 가진 표준화된 검사
  • 비공식 사정: 행동 관찰 등 비표준화된 검사


2) 규준지향 준거지향

  • 규준 지향: 대상자의 점수를 규준에 의해 비교, 동일 집단 내에서 대상자의 상대적 위치 파악에 유용
  • 준거 지향: 대상자의 점수를 준거에 비교, 특정 기술이나 체력등의 수준을 알아보는 데 유용하다

규준: 비교하고자 하는 집단의 검서 점수분포
준거: 사물의 정도, 성격 등을 알기위한 근거나 기준

3) 결과중심 과정중심 사정

  • 결과중심 사정: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그 결과를 동일 집단과 비교함으로써 교육 활동 등의 시작시점을 파악하는 사정
  • 과정중심 사정: 대상자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사정으로, 대상자의 능력이나 특수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함.


4) 생태학적 사정 현장중심적 사정

  • 생태학적 사정: 기능적 접근방법으로 사정 대상의 현재 또는 미래의 환경과 관련하여, 가장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술 중심 사정 후 지도
  • 현장중심적 사정: 일상적 환경에서 과업에 참여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행동에 초첨을 두고 관찰하는 사정으로, 타당도나 신뢰도가 낮은 단점을 갖고 있지만, 실제 생활현장의 행동를 바탕으로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평가의 개념

1) 평가의 목적

  • 수행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 제공
  • 성장, 발달, 교과 지도 등에 관한 기록 생산
  • 실행 학습 내용과 이에 관한 보조자료 파악

2) 평가 유의사항

  • 여러 환경과 상황을 고려
  • 검사 전 학습자와 검사자의 친밀감 형성 필요
  • 타당성과 신뢰성 높은 검사도구 사용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검사도구 선택
  • 지도자의 직접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
  • 검사 전 충분한 연습시간 필요

평가의 구분

1) 평가의 영역별 구분

  • 평가는 인지적, 정의적, 생태적영역으로 구분
  • 교육학에서는 인지적, 정의적 영역을 주로 다루지만 체육학에서는 생태적 영역을 우선으로 한다
  • 심동적영역: 학자에 따라서는 생태적영역이라 표현


2) 평가 시기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학습 또는 훈련이 진행되기 전 수준구분을 위한 평가
  • 형성평가: 학습 또는 훈련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며,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 달성 할 방안를 찾기위한 평가
  • 종합평가: 학습 또는 훈련과정이 끝난 시점에 실시하는 평가로, 목표달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함 총괄평가라고 하기도 함

측정도구

1) 우수한 특정도구

  • 측정도구의 우수성 판단 기준: 신뢰도와 타당도
  • 신뢰도: 측정의 일관성, 같은 조건에서 2회이상 측정하였을때 같은 결과가 나와야한드
  • 타당도: 측정도구가 정확하고, 적합하게 측정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정도, 안정성, 일관성 등으로 표현되며, 측청치 오차와 관련된다.


2) 신뢰도 측정방법

  • 내적 일관성 측정, 검사-재검사 신뢰도 측정, 복수양식 측정법, 반분법 등이 있다
  • 내적 일관성을 제외한 다른 신뢰도 측정 방법은 주로 측정도구를 개발할 때 사용하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므로 실제 많이 사용하지 않음


3) 타당도의 분류
1. 내용타당도

  • 논리적 사고에 입각한 주관적인 타당도로서, 측정하고자 하는 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검사
  • 단순히 내용 분석이나 논리적 사고로 통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수량적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2. 준거타당도

  • 검사도구에 의해 측정된 검사와 준거 점수 간의 상관계수로 타당도를 추정할 수 있고, 타당성이 인정되는 검사 점수와 실제 측정의 일치 정도

3. 구인타당도=구성타당도

  • 특정검사가 조적작으로 정의된 구인을 어느정도 측정하고 있느냐 하는 것으로, 구성타당도하고도 한다


과제분석

1) 과제분석의 개요

  • 활동과제에 대하여 지도 방법 구체화
  • 대상자의 수행수준 진단, 평가 사정도구 준비
  • 과제분석으로 얻어진 세부 정보를 통한 목표 구체화
  • 지도할 내용을 세분화 하여 단계적 지도
  • 지도 과정 종료 후 평가 기준 수립


2) 과제분석의 유형
1. 목적에 따른 분류

  • 동작중심의 과제분석: 동작 수행능력, 움직임 기술향상이 필요할때 활용, 기초적이고 단순한 움직임이나 단일 과제 활동으로 선정
  • 유사활동 중심의 과제분석: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이 필요한 경우 활용, 유사성이 있는 과제들로 구성하여 선정한 목표 달성
  • 영역중심의 과제분석: 생태적. 정의적. 인지적 영역에서 추구해야 할 내용과 지도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활용


2. 활동에 따른 분류

  • 근거기반 과제분석: 검증된 프로그램 사용, 표준화
  • 사례기반 과제분석: 기존의 사례를 중심으로 함
  • 과제지향 과제분석: 목표달성을 중심으로 함


3. 환경요인에 따른 분류

  • 생태학적 과제분석 : 운동기술 수행능력, 개인의 특성, 선호도 등을 고려하야 활용, 심동적, 정의적, 인지적 발달을 위해 환경적 요인을 다룰 때 활용
  • 생태역학적 과제분석: 이상적 동적 수행을 위해 생체역학적 요소를 발전시킬때 활용

생태학적 과제분석3요소: 수행자, 수행환경, 수행과제

생태학적 과제분석의 의미: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과제분석

생체역학적 과제분석의 의미: 인체 시스템 역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한 과제분석

과제분석의 절차

1.과제목표확인- 2.변인선택- 3. 변인조작- 4.지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IEP 장애인을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  (0) 2024.04.21
6. 장애인 대상 검사도구  (1) 2024.04.21
4. 장애인 스포츠 국제경기대회  (0) 2024.04.19
3. 장애의 분류  (0) 2024.04.19
2. 특수체육 관련 법령  (2) 2024.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