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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장애인 운동발달과 체력강화

서울시불나방 2024. 4. 21.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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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와 운동발달


운동발달의 개념
출생 이후 영아기 때 머리를 가누는 것 부터 계단 오르내리기, 달리기 등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능력이 지속해서 발달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개인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운동발달의 특성

  •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연속적 과정
  • 개인차가 존재함
  • 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함
  • 환경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다


운동발달의 원리
상호작용성
개인의 발달은 유전인자와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순서와 방향성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으로 이루어지는데
머리 > 꼬리의 방향,  
중심>말초 방향,
전체운동 > 특수운동 방향으로 진행

분화와 통합
처음 모든 행동이 분화되며, 전체 반응이 특수적, 부분적 반응으로 분화되고, 동시에 몇 개의 반응이
통합되어 새로운 체제가 형성된다.

연속성과 주기성
개체의 일생은 변화의 연속이고, 변화는 주기성을 갖고있다.

개인차와 향상성
개인에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고, 모든 특성은 어릴때부터 성숙할때까지 향상성을 갖고있다

운동발달의 단계
1. 반사운동 단계

  • 정보유입 단계: 태아~4개월
  • 정보유출 단계: 4개월 ~ 1세


2. 기초(초보) 운동 단계

  • 반사억제 단계: 출생 ~ 1세
  • 통제이전 단계: 1~2세


3. 기본운동 단계

  • 초기단계: 2~3세
  • 기본단계: 4~5세
  • 성숙단계: 6~7세


4.전문화 운동단계

  • 전이단계: 7~10세
  • 응용단계: 11~13세
  • 평생 활용단계: 14세 이상


인단의 발달단계

  1. 태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기
  6. 장년기
  7. 노년기

2) 장애와 인지발달

인지발달의 개념
인지발달은 표현력 사고력 창의력 종합력 등 인간 두뇌기능의 발달을 뜻한다.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현상을 자기 경험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단계를 지나, 추상적이거나 미래가능성 등을 연상해 내는 능력이다.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
사물을 인지하고, 지식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현상을 이해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이고, 확실한 방식인 도식의 결과로 다타난다.
경험을 토대로 동화, 조절, 평형화의 과정을 통해
도식이 발달하며, 조직화와 적응을 강조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인지 발달의 형성 과정
동화: 새로운 정보나 자극이 유입되면 기존 도식을 사용하여 해석한다.
조절: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현상을 이해할 수 없을때 새로운 현상에 적합하도록 도식을 바꾼다
평형화: 인지기능에 따라 새롭게 형성된 인지구조로 새로운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사고의 균형상태
조직화: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도식의 새로운 결합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단계

출생~2세 / 감각운동기/ 연습놀이, 의식화놀이/

  • 환경을 탐색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영아기에는 감각운동 능력을 사용하기 시작
  • 출생 시 영아들은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선천적 반사만 갖고 있다


2~7세/ 전조작기/ 상징놀이/

  • 지각운동 시기로 사물과 사건에 관계를 인식하는 사고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지만, 자기중심적이다
  • 게임을 할 때 일반적 규칙이나 전략을 사용 할 수 있지만 완전하지는 못함


7~11세/ 구체적조작기/ 규칙적놀이/

  • 인지조작(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인 정신적활동)사용한다


11세이상/ 형식적 조작기 / 전략전술

  • 청소년기의 인지조작은 조작에 대한 조작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재조직화 된다
  • 사고는 체계적이고 추상적이다
  • 일부의 경우 형식적 조작기를 거치지 않아도된다.

3) 장애인 체력강화

체력과 건강의 개념

체력의 정의
육체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몸의힘, 질병이나 환경 변화에 대한 몸의 저항 또는 외부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지키는 능력

건강의 정의
신체적 병이없고, 허약하지 않으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

건강체력과 경기체력의 구분
건강체력: 환경 변화나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에 잘 대항하고, 이를 극복하는 능력
경기체력: 운동기능을 잘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행동체력과 방위체력의 구분
행동체력: 형타계, 근력계, 신경계, 호흡순환계
방위체력: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스트레스 등에 대한 내성 등과 관련된 체력으로 신체유지기능 수행

4) 체력측정

체력측정의 원칙

  • 가능성의 측정
  • 다양한 분야의 측정
  • 0점 없는 측정


체력측정 유의사항

  • 측정 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
  • 측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이 측정
  • 측정에 적절한 장소의 선택과 필요한 시 수행보조자, 수화 통역사 등의 배치
  • 요인별 측정방법을 다양하게 준비

5) 체력강화

체력강화의 원칙

  • 일률적 적용을 회피하고, 개인의 능력에 맞게적용
  • 운동강도•운동횟수를 개인의 능력에 맞게 서서히 올린다. (점진적 가증)
  • 지속적 수행
  •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해야함


체력 강화의 원리
과부화의 원리
적적한 부하로 운동해야 발달이 이루어진다

점진적 과부화 원리
단계적 부하나 점진적 자극으로 운동해야 한다

특이성의 원리
운동형태, 트레이닝방법 등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개별성의 원리
개인의 체력, 유전, 장애 특성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가역성의 원리
과부하가 적절하지 않거나, 운동을 중단하면 능력이
빠르게 감소한다.

6) 운동시작 전 건강검진

개념: 운동 시작 전 증상이나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운동 적합성 파악하는 활동
방법: 건강관리 전문가의 판단을 받거나, 개인 진단법활용

ACSM의(미국스포츠 의학회) 운동시작 전 건강검진 알고리즘

  • 현재 규칙적 운동시행 여부
  • 심혈관, 대사성, 신장질환 또는 심장, 뇌혈관 질환, 당뇨, 질환 증상 유무
  • 의심 질환에 대한 의학적 검사
  • 희망 운동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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