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각장애인의 정의 보이지 않거나, 보이는 상태가 미약하여, 신체적•감각적•정신적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시각장애와 관련된 용어 시각: 눈을 통해 빛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 작용 시력: 물체의 존재나 형상을 인식하는 눈의 능력 약시: 의학적으로 이상이 없지만, 정상적 시력이 나오지 않는 상태 맹: 시력 결여 또는 부족한 상태로, 법적으로는 시각적 예민성이 교정시력의 20/100이다. 시각의 발생원인별 증상 출생전백색증: 피부색소 부족 증상으로, 시력저하, 광선공포증, 굴절오류, 난시, 안구진탕증(무의식적 안구움직임) 중심 암점(시야에 보이지 않거나, 부분적 안보이기도 함), 사시 망막아세포종: 유아기 망막에 생성되는 악성종양으로, 제거 수술이 필요하다. 미숙아망막증: 미숙..
정서•행동 장애의 정의 정서 또는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샐활 등에서 자신과 주변 사람을 곤란하게 하는 상태의 장애 정서•행동 장애의 발생원인유전성 장애: 유전적 요인과 기질 또는 건강상태 등과 관련된 요인사회 문화적 장애: 사회적•문화적, 물리적 환경 등과 관련된 요인 정서•행동 장애의 기준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하기 어려운 학습상에 장애를 느끼는 사람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일반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잘 나타내어 학습상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불행감 또는 우울증을 자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가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정서•행동 장애의 ..
지적장애의 개념 1.지적장애의 정의 일반적 정의: 청년기 (18세) 이전에 시작되는 발달 장애로, 지능을 포함한 지적•인지적 능력 부족과 심리적, 사회적 적응력이 모자라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의 장애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오 지적능력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에 대한 일처리와 사회생활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고,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AAIDD(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 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의 두 영역에서 현저한 제한을 보이는 장애 18세 이전에 시작되는 장애 IQ 평균이 2 표준편차인 70 미만이어야 한..
응급처치의 대상파악응급상황의 형태손상부위환자의 현재상태응급조치 형태현재 응급상황이 발생한 정확한 위치 장애인 운동 응급처치의 목적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사고, 상해 등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운동 시도 시 응급처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 할 수 있어여한다 운동 중 손상 발생 시 조치안정과 휴식손상 부위에 대한 압박냉찜질 운동 중 응급상황 발생 시의 우선 응급조치 손상자의 심혈관계 기능유지 의식 유무의 확인 의식없는 환자 먼저 목뼈 부위를 안정시키고, 심폐소생술 후 응급조치을 요청한다 의식있는 환자 활력 징후 체크, 근골격계 손상평가, 경기지속여부결정 의식없는 환자에 대한 조치의식 상태와 무반응의 정도를 확인한다목뼈 상태 확인과 기도개방•호흡•순환이 원활하도록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 목과 척추의 손상 가능..
1) 장애와 운동발달 운동발달의 개념 출생 이후 영아기 때 머리를 가누는 것 부터 계단 오르내리기, 달리기 등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능력이 지속해서 발달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개인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운동발달의 특성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연속적 과정개인차가 존재함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함환경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다 운동발달의 원리 상호작용성 개인의 발달은 유전인자와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순서와 방향성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으로 이루어지는데 머리 > 꼬리의 방향, 중심>말초 방향, 전체운동 > 특수운동 방향으로 진행 분화와 통합 처음 모든 행동이 분화되며, 전체 반응이 특수적, 부분적 반응으로 분화되고, 동시에 몇 개의 반응이 통합되어 새로운 체제가 형성된다. 연속성과..
행동관리문제가 있는 행동을 수정하여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관여활동특수체육은 일반체육보가 치밀한 행동관리 필요 행동관리 A-B-C 모델 자극-행동-결과의 순서로 행동이 발생하며, 결과의 보상에 따라 행동이 발생하므로, 결과를 통제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A-B-C 모델: 선행자극 - 행동 - 결과 행동관리의 절차문제행동 파악문제행동의 발생원인 파악행동 관리 방법 결정행동관리 시행 효과 평가강화물 강화 및 축소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빈도기록법: 일정시간 동안 발생한 문제행동의 빈도를 측정 지속시간 기록법: 문제행동이 발생 지속시간 기록등간 기록법: 같은 단위시간 간격별로 나누어 문제행동의 발생 상황 기록시간 표집법: 단위시간 중 정해진 시간에 짧게 관찰하여 문제행동 발생 여부를 기록 강..
1) 활동변형의 개념 장애인 스포츠 지도를 위해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정도에 따라 스포츠활용 내용 또는 환경, 용기구, 규칙등을 변형하거나 변경하는 활동 2) 활동변형의 구분 스포츠 활동의 변형: 장애인의 개별적 목표를 충족할 수 있도록 스포츠활동의 유형과 방법을 변형환경변형: 장애인의 효율성, 흥미, 접근성, 안정성을 고려한 공간 환경의 변경용기구변형: 개인의 특성에 따라 대상자에게 적합한 용기구로 변형규칙변형: 장애인들의 스포트 참여 확대를 위한 경기규칙의 변형 2) 활동 변형의 원칙활동변형은 최소화하여 본래의 환경•규칙 등에 적응하도록 해야한다변형된 환경은 꾸준히 적용(자주 변형하면 적응이 어려워짐)본질 변형을 최소화참여자가 소극적일 때에는 능동적 참여 방안 마련 3) 환경 변형 고려사항접근..
1) IEP의 개념 특수교육 대상자의 능력개발을 위해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교육 2) IEP의 특징 개별화 프로그램은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이 가능하며, 장애인 개인별 개별화를 목표로 하므로, 규준과 비교하지 않는다 3) IEP의 법적근거 ‘장애인 등에 관한 교육법’ 제 22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교육방법으로, 장애학생 교육의 기초로 활용 4) IEP의 목적장애인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교육서비스 보장학교와 가정의 가교역할 확대와 상호 연대 실현부모와 학교 간의 의사소통 수단 5) IEP의 기능관리기능: 개별화된 필요헌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허는 관리도구점검기능: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자원의 효과적 활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