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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체육의 의미
- 장애인에게 스포츠와 신체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건강과 복지향상을 위해 계획된 체육학의 한 영역
- 장애인 신체활동 강화와 장아인 임파워먼트 강조
- 체육프로그램에 장애인이 안전하게 참여하기 적합한 활동, 게임, 스포츠 등으로 구성
- 법률에 근거하여 장애인등의 신체활동 서비스제공
- 장애인의 생태적 문제발견과 해결을 목적
장애인 임파워먼트: 장애인의 동기부여와 자긍심을 높이는 역할로 해석
특수체육의 특성
- 법률에 따른 장애인을 위한 스포츠 서비스
- 다양한 연령츨이 대상
- 장애인의 심리적 운동적 수행 능력에 대한 보완과 보충 목적
특수체육의 목적: 특수체육은 개인적 장애의 치료와 의료 처치, 분리된 환경에서의 참여가 주목적이 아니다
특수체육의 목표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 심동적영역: 심리적,신체적 활동영역. (지각,모방,조작,운동,숙달)
- 인지적영역: 지적능력, 기능발달 영역 (지식,이해력,분석,창의력 등)
- 정의적영역: 태도와 가치관 발달 영역. (흥미,태도,자아개념,감정,신념,감상 등)
특수체육의 추구가치
- 정상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별없는 사회적•환경적 상황을 목표
- 최소제환환경LRE: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환경이 제한되고나 빈약하지 않아야하고, 장애인의 개인적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개념
- 주류화: 정상화를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을 같은 환경에 배치,
- 통합체육: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스포츠를 참여하여 서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
특수체육의 본질: 일반교육의 큰 흐름에 통합하는 것
위닉의 통합스포츠5단계
- 1. 일반스포츠: 장애 구분 없이 동일 기준 적용
- 2. 일반 스포츠의 적용: 시설, 기구 이용 가능
- 3. 일반 스포츠와 장애인 스포츠: 장애 구분없이 함께 참여, 규칙변형 없음
- 4. 통합 장애인스포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규칙을 변형하여 참가
- 5. 분리 장애인스포츠: 장애인만 참가
특수체육의 역사
- 1870: 미국특수학교 청각장애인 야구단 조질
- 1924: 제1회 파리(프랑스)데플림픽 개최
- 1945: 제1회 휠체어 국제경기 대회 개최
- 1960: 제1회 로마(이탈리아)하계 패럴림픽 개최
- 1968: 제1회 시카고(미국) 스페셜올림픽 개최
- 1976: 제1회 외른셸스비크(스웨덴) 동계 패럴림픽개최
우리나라 특수체육의 역사
- 태동기 1912~1987: 특수학교 체육교과 활동시작,전국장애인체육대회 개최(1981)
- 기반구축기 1988~2004: (1988) 서울패럴림픽 개최, 특수체육학 정립, 장애인체육회 설립(2005)
- 도약기 2005~현재 : 장애인체육회 법적기반 마련, 대한장애인체육회 설립, 이천 장애인종합훈련원 개소,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최
특루체육 중요활동
- 1988: 제8회 서울하계 패럴림픽 개최
- 2002: 제8회 부산아시아태평양 패럴림픽 개최
- 2005: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올림픽위원회 설립
- 2009: 이천장애인종합훈련원 개소
- 2014: 제 11회 인천 아시아패럴림픽 개최
- 2018: 제12회 평창동계패럴림픽 개최
특수체육의 현안
장애인 임파워먼트의 개념: 장애인의 능력 배양 등을 위해 장애인 스스로 권한을 키우는 활동
장애인 임파워먼트의 속성
- 개인적유능감: 긍정적 자아존중감 배양, 장애에 대한 수용, 통제에 대한 내재적 승인
- 사회적 참여: 다른 장애인에 대한 배려와 지지, 사회적 불공정에 대한 시정요구, 지지 활동에 참여
- 자결성: 개인의 삶에 대한 적극적 자기 결정, 운동과 재활 참여에 대한 선택권, 서비스 계획과 조직에 대한 영향 등
장애모델
- 도덕모델: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태도를 나타내는 모델
- 자비모델: 장애인에 대해 자비 또는 박애심을 추구하는 모델
- 의학모델: 장애를 의학적 해결 목적으로 형성된 모델
- 사회모델: 장애 원인을 사회 또는 환경에서 찾으려는 경향으로 형성된 모델
- 경제모델: 장애를 생산적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능력으로 간주하는 모델
- 인권모델: 장애는 인권에 의해 일반인과 같은 차원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모델
- 사회•교육적 모델: 장애인의 개인차를 존중하며, 장애인 스스로 장애를 극복시키려는 주체로 간주하는 모델
장애인 체육의 4L 이론 (잔스마와 프렌치)
- 지식의 창출과 보급: 장애인의 사회적 편견 극복을 위한 관련자료 발간,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의 축적
- 집단행동: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미흡하므로 관련있는 단체의 적극적 행동필요
- 법정투쟁: 장애인 권익보호를 위한 법정투쟁 등을 포함한 강력한 방법필요
- 법률제정: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관련 법과 제도제정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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