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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관리
- 문제가 있는 행동을 수정하여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관여활동
- 특수체육은 일반체육보가 치밀한 행동관리 필요
행동관리 A-B-C 모델
자극-행동-결과의 순서로 행동이 발생하며,
결과의 보상에 따라 행동이 발생하므로,
결과를 통제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A-B-C 모델: 선행자극 - 행동 - 결과
행동관리의 절차
- 문제행동 파악
-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파악
- 행동 관리 방법 결정
- 행동관리 시행 효과 평가
- 강화물 강화 및 축소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
- 빈도기록법: 일정시간 동안 발생한 문제행동의 빈도를 측정
- 지속시간 기록법: 문제행동이 발생 지속시간 기록
- 등간 기록법: 같은 단위시간 간격별로 나누어 문제행동의 발생 상황 기록
- 시간 표집법: 단위시간 중 정해진 시간에 짧게 관찰하여 문제행동 발생 여부를 기록
강화의 이해
강화의 개념: 새로운 행동, 유지 증가 또는 감소 제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필수적 행동 관리요소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 정적강화: 보상 칭찬 등 긍정적 강화물 제시로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 부적강화: 부정적 자극을 주거나, 긍정적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정적강화(행동증가) 자극제시 (예: 간식을 줌)
부적강화(행동증가) 자극제거(예: 보충수업면제)
정적처벌(행동감소)자극제시(예: 야단을침)
부적처벌(행동감소)자극제거(예:컴퓨터 게임금지)
정적강화기법
칭찬: 격려와 지지를 표현하는 방법
토큰강화: 보상으로 토큰을 주고, 이를 많이 수집하면다른강화물과 교환하는 방법
프리맥원리: 책을 읽으면 게임 10분 허용과 같은 방법
행동계약: 서로 약속하고 이를 계약으로 명시하는 방법
용암법: 도움을 점진적 또는 체계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예: 자전거를 뒤에 탈때 손으로 잡아주다가 놓아서 혼자 자전거를 타게 한다)
프리맥의 원리: 상대적으로 잘 일어나지 않는 행동을 하도록 강화하기 위하여 높은 확률로 일어나는 행동을 강화물로 활용하는 것
부적강화기법
타임아웃: 제외, 고립 , 차단 등으로 문제행동 관리
소거: 문제행동의 강화 원인 파악 후 이를 제거
벌: 야단이나 체벌
과잉교정: 문제행동을 강제적으로 반복해서 통제함
박탈: 원하는 것이나 강화제를 제거하여 행동 변화
포화: 문제행동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반복하게 함
체계적 둔감법: 대상에 대한 공포나 불안를 점차 감소시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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