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13. 정서•행동 장애인 스포츠 지도

서울시불나방 2024. 4. 21. 21:56
728x90
반응형

정서•행동 장애의 정의
정서 또는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샐활 등에서 자신과 주변 사람을
곤란하게 하는 상태의 장애

정서•행동 장애의 발생원인

  • 유전성 장애: 유전적 요인과 기질 또는 건강상태 등과 관련된 요인
  • 사회 문화적 장애: 사회적•문화적, 물리적 환경 등과 관련된 요인


정서•행동 장애의 기준

  •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하기 어려운 학습상에 장애를 느끼는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잘 나타내어 학습상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불행감 또는 우울증을 자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가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정서•행동 장애의 구분

  •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
  • 자폐성 장애
  • 아스퍼거 장애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특성

  • 주의집중이 안되고, 과잉행동, 충동성이 나타남
  • 또래보다 주의력이 매우 부족함
  • 공격적인 행동, 대인관계 등으로 문제를 일으킴
  • 과잉행동이 나타난다
  • 정확한 운동 조절과 적절한 시간적 행동 서투르다
  • 뇌 전두엽 이상으로, 억제력, 기억력 어려움 동반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또는 충동성 등의 증상이        12세 이전에 나타난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진단

  • 정확한 진단은 초등학교 입학이 가까운 시기이다
  • 영유아기에는 특별한 징후를 찾기 어려운 상태이거나, 산만한 정도로 나타난다
  • ADHD 아동의 70~80%가 4세 이전에 과잉행동이 나타내지만, 증상이 12세 이전에 있어야 한다.

2)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의 개념
자폐성 장애는 3세 이전부터 언어 표현과 이해, 사람들과의 놀이에 관심이 없거나, 저조한 현상을 나타낸다.
3세 이후에는 또래에 관한 관심이 현저하게 부족하거나, 상동행동, 놀이에 대한 위축, 인지발달 저하가 나타나며, 또래보다 전반적 발달이 늦어진나.

자폐성 장애인의 특성

  • 언어발달이 지연되고, 감정교류에 어려움 나타냄
  • 변화에 대한 거부감, 감각자극에 특별한 반응
  • 의미없는 행동 혹은 강박적 행동이 나타난다
  •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성이 강하다.
  • 사회적• 상직적 놀이에 대한 어려움

3) 아스퍼거 장애의 개념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고, 반복적 행동을 나타내며, 관심과 활동 분야가 제한되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아스퍼거 장애인의 특성

  • 또래와의 관계 형성이 어렵다
  • 경직된 사고방식으로 다른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강하다
  • 언어발달과 지적능력은 일반인과 큰 차이가 없다
  •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진단되지 않기도 한다.


자폐성 장애인의 스포츠 지도전략

  • 언어적 단서보다 그림 카드 등을 활용한다
  • 지도자가 학습자의 행동을 말로 표현하여 이해시킴
  • 사회적 관계 형성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 언어적 지도와 비언어적 지도 병행

정서•행동장애의 스포츠 지도전략

  • 개인별 운동프로그램 개별화 지도
  • 친밀감 형성
  • 비경쟁적인 스포츠 참여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지도
  • 산만한 환경을 줄이거나 제거
  • 지시는 간단 명료 해야한다
  • 흥미와 관심사를 유도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