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12. 장애 유형별 스포츠 지도 (지적장애)

서울시불나방 2024. 4. 21. 21:18
728x90
반응형

지적장애의 개념


1.지적장애의 정의
일반적 정의: 청년기 (18세) 이전에 시작되는 발달 장애로, 지능을 포함한 지적•인지적 능력 부족과 심리적, 사회적 적응력이 모자라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의 장애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오 지적능력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에 대한 일처리와 사회생활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고,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AAIDD(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 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의 두 영역에서
현저한 제한을 보이는 장애
18세 이전에 시작되는 장애
IQ 평균이 2 표준편차인 70 미만이어야 한다.

2. 지적장애인 등급분류
지능지수 분류 기준

  • 완전의존급 25이하 (백치)
  • 훈련가능급 25~50(치우)
  • 교육가능급 51~75 (우둔)

사회성 지수 분류기준

  • 1급: 지능지수와 사회성 지수 34이하
  • 2급: 지능지수와 사회성 지수 35~49이하
  • 3급: 지능지수와 사회성 지수 50~70이하


3. 지적장애  발생분류 및 시기와 원인
출산 전 원인

  • 염색체 이상
  • 수두증, 소두증
  • 대사 이상
  • 산모의 질병과 중독
  • 부모의 혈액형 부적합

출산 시 원인

  • 미숙•조숙아
  • 저체중아
  • 난산

출산 후 원인

  • 질병
  • 발달상의 지체, 환경박탈
  • 중독
  • 대사장애

기타 원인

  • 사고
  • 대뇌 산소 결핍
  • 종양
  • 매독
  • 특발성 증상

4. 지적장애인의 특성

일반적 특성

  • 우호적 또는 적대적 환경에 높은 감수상 나타냄
  • 지적 활동이나 운동 반윽이 늦고,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다.
  • 언어 사용의 제약, 계획성의 결여, 흥미 범위의 협소
  • 경계의식이 없고, 선악의 구별이 미약함
  • 정서적 안정성이 취약, 고집이 세다.

인지적 특성

  • 지체된 발달과 과제수행을 하지 못하여 주위 사람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 비능률적 학습자에 해당
  • 어휘가 한정적, 간단한 단어만 사용한다
  • 지도 할 때 시범을 자주 보여야 한다

신체적 특성

  • 키, 몸무게는 정상이지만 운동능력이 늦음
  • 단순한 운동능력보다 복잡한 운동능력이 많은 차이가 난다
  • 어릴때 부터 지능적 제약에 따른 적응 기술과 관련된 제한성을 갖고있다.


5. 다운증후군 장애인의 특성

  • 증상은 다양하고, 중증도에 따라 차이가 크다
  • 근육기능 저하로, 앉거나 서는 행동이 어려움
  • 시력과 청력장애를 동반한다
  • 키, 사지, 손가락, 발가락이 짧거나 펴지지 않음
  • 새가슴이나 내반족이 나타난다
  • 환축추 불안정으로 척추가 휘어있거나 고관절 탈구가 많이 발생한다


6. 촉각적 추구 성향 지적장애인 특성

  • 부드럽고 편안한 촉각적 경험을 좋아함
  • 손톱을 물어뜯거나 극단적 매운 음식을 찾는다
  • 허리띠나 넥타이를 꽉 조여맨다
  • 촉각적 칭찬을 좋아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지적장애인의 스포츠 지도

1. 신체활동 프로그램

  • 음악, 무용, 리듬 활동이 효과적
  • 촉각, 시각, 청각, 감각적 다양한 단서 제공
  • 장애정도, 운동능력 등 수준에 맞는 장비와 다양성등이 필요함
  • 시범지도, 언어적 지도는 간단명료
  • 반복학습이 효과적이다
  • 칭찬을 많이한다
  • 친밀감 형성이 중요하다
  • 주변 환경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
  • 비경쟁 스포츠 및 책임의 중압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지적장애인의 수준에 따른 구분
경도와 중도: 대근을 이용한 신체 각 조직의 협응력 향상에 주력한다.
중도: 심동적 영역 활동이 요구된다. 걷기, 달리기, 점프, 같은 일반적인 운동 기술과 유형의 발달은. 여러가지 자세, 반사, 하위 운동구조가 형성되어야 가능하다
중도와 최중도: 과격한 신체활동은 삼가해야 한다

지적장애인 스포츠 지도시 유의사항

  • 먼저 시범을 보이고, 따라하도록 지도한다.
  • 언어적 지도는 간단명료하게 한다.
  • 반복 학습을 자주 시행한다.
  • 다양한 감각적 단서를 제공하며 지도한다.


다운증후군 장애인의 스포츠지도 유의사항

  • 머리와 목의 근육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을 피해야 한다.
  • 고관절의 과신전에 의한 부상에 주의해야 한다.

댓글